본문 바로가기
글/에세이

[에세이] 허송세월이란 단어에 휘둘리지 말자

by 인생최적화 2021. 1. 25.
반응형

 

'허송세월'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어떤 과정을 겪었는데 내가 원하는 결과를 맞이하지 못 했다면 그건 단지 내가 해온 과정들의 결과일 뿐, 허송세월이라고 단정 지을 수 없다. 어떤 과정을 겪었지만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너무 늦은 시기에 결과를 맞이했다면 그것조차 내 인생이다.

빠르고 늦다는 건, 어떤것과 비교를 해야만이 두드러나는 특성이다. 나의 생각과 다른 결과가 나왔다는 건, 내가 해왔던 과정들에 오류가 있을수도 있는 것이고 운이 좋지 않은 것일수도 있지만 모든 건 저마다의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어떤 것을 빠르게 이룬 사람들은, 그것을 느리게 이룬 사람들이 깨닫고 느낀 점을 모를 것이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일 거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각자 저마다의 인생이 소중하고 뜻깊은 것이 아닐까.

분명히 자신이 어떤 것을 계획하고 실행에 옮길 때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었을 것이고, 계획이 성공하던 중간에 틀어졌던 그런 것들 조차도 그 당시 상황에선 저마다의 이유가 있었을 것이다. 그러므로 허송세월을 보냈다고 한탄할 바에 반성할 부분이 있으면 반성하고 내가 오늘 해야 할 일들에 집중하며 하루를 보내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한다.

 


 

 

 

인생최적화

자기계발과 동기부여영상을 통해 더 나은 나를 발견하고 보다 풍요로운 삶을 살 수 있도록 가치를 제공합니다

www.youtube.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