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책

[자기계발] 지금부터 행복할 수 있는 마음의 비밀 | 인생을바르게보는법

by 인생최적화 2020. 12. 10.
반응형

 


 

 

 

 

비록 사는 나라가 다르고 인종이 다르고 나이와 상황도 다르지만 우리가 겪고 있는 '증상'은 완전히 같습니다. 바로 마음이 혼란스럽다는 것입니다. 바라는 것 또한 같습니다. 

불안과 초조는 현대인의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입니다. 이것들은 우리 마음 속 깊은 곳에 뿌리를 내리고 우리의 인생을 고통스럽고 허무하게, 심지어 무의미한 것으로 만들어버립니다.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알 수 없을 때, 무엇 하나 끝까지 해내지 못하고 금세 포기할 때, 무슨 일을 하든 마음이 뿌리를 내리지 못하고 자꾸 남의 떡이 크게 보일 때, 감정의 기복이 심하고 작은 손실에도 화가 날 때 외로움과 유혹에 지나치게 약하며 고통을 조금도 견딜 수 없을 때, 이럴 때 우리는 불안과 초조에 덫에 걸려 있음을 확인하게 됩니다.

 

 

먹고 살기 어려운 시대에는 의식주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인간의 가장 근원적인 욕망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문제가 해결된 현대사회에서는 새로운 생존 욕망이 생겨났습니다. 바로 마음의 평안과 궁극의 행복을 얻고자 하는 욕망이 바로 그것입니다. 하지만 불안과 초조와 스트레스라는 야수가 욕망을 성취하지 못하도록 방해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단 한가지밖에 없습니다. 스스로 마음을 돌리는 것입니다. 자신의 마음가짐이 자신의 감정을 만드는 셈입니다. 

여기에 바른 마음을 가지는 4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 마음의 직관에 따라 좋아하는 일을 하고 내가 좋아하는 나 자신이 되어야 합니다. 

두 번째, 만약 이렇게 할 수 없다면 지금 하고 있는 일과 지금의 나 자신을 아껴야 합니다.

 



세 번째, 어떤 일이든 좋은 일이라는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내가 겪는 모든 일은 장차 소중한 자산이 되어 나의 인생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지금 당장은 손에잡히는 것이 없더라도 언젠가 반드시 수확을 얻을 것입니다. 

네 번째, 어떤 길이든 평탄하기만 한 길은 없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살다 보면 어려움이나 불행, 상처나 좌절을 만나게 마련입니다. 그럼에도 해바라기가 해만 바라보고 위쪽으로 자라나듯, 포기하지 않고 행복을 향해 끊임없이 정진하다 보면 어느새 행복 속에서 인생이 훨씬 단순하고 아름다워질 것입니다.

 

 

걱정이 끊이지 않는 이유는 머릿속에 부정적이고 부정확한, 그리고 불완전하고 비이성적인 정보들이 제멋대로 쌓여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걱정거리를 일기 등으로 쓰면서 정리해보면 사실 그 중 절반 이상이 괜한 걱정거리였단 사실을 발견하게 됩니다. 또한 줄곧 나를 괴롭혔던 심각한 일도 종이 위에 쓰면서 정리하다 보면 그 스트레스 정도가 크게 완화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행복한 사람에게는 행복한 일이, 불행한 사람에게는 불행한 일이 계속 반복되는 것은 모두 내가 내 마음의 자력을 어떻게 쓰느냐에 달렸습니다.

늘 비관적이고 우울하며 주변의 모든 것을 향해 적대감과 원망만 뿜어내면 부정적인 일들이 연달아 일어나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스스로 행복하고 나 자신을 사랑하며 이 세상을 향해 충만한 선의를 갖고 있으면 아름다운 일들이 자연히 당신에게 달라붙습니다.

 



이것이 바로 자신이 뿜어내는 아우라가 같은 성질의 일을 끌어당기는 마음의 비밀이라는 것을 기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책, '인생을 바르게 보는법, 놓아주는 법, 내려놓는 법'

'인생최적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