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책

[자기계발] 세상에 쉬운 길이 없는 이유

by 인생최적화 2020. 12. 2.
반응형

 

세상에 공짜가 없고
얻고 싶다면 주어야 하는 이유

 


 

 

 

 

다른 사람에게서 무엇을 얻으려면 무엇인가를 주어야 합니다.

여자에게서 사랑을 얻으려면 헌신을 주어야 하고 친구에게서 우정을 얻으려면 신의를 주어야 하고 세상에서 인기를 얻으면 재능을 보여야 하고 사업에서 성공을 얻으려면 신용을 주어야 합니다.

 

 

무엇인가를 얻으려 한다면 내가 가진 것 중에 무엇이든 그 가치를 대신할 것을 내놓아야 합니다. 공부를 하고 싶다면 시간과 잠을 포기해야 하고 지도자가 되고 싶다면 비난을 감수해야 하고 유명해지고 싶다면 사생활을 포기해야 합니다. 사장이 되고 싶다면 가족과 수명을 포기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세상에는 공짜가 없습니다. 공짜는 가장 비싼 것을 가져가기 위한 숨겨진 대가일 뿐입니다. 그러니 원하는 것이 있다면 무엇을 포기해야 할지를 결정하는 것이 순서입니다.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아무것도 포기하지 않고 얻으려 한다면 결코 얻을 수 없을뿐더러 공짜처럼 얻은 것은 결국 사채이자 혹독한 대가를 요구합니다.

 

 

그래서 당신의 성공은 처음부터 성실해야 하고 신용을 갖춰야 하며 노력해야 하고 공부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얻은 것은 반납하게 되어 있습니다. 쉬운 길에는 사람이 많고 지름길은 막다른 길로 변합니다. 그래서 세상에는 쉬운 지름길도 없습니다. 잠시 나타난 쉬운 길과 지름길이 인생 전체에서 나타나는 행운은 주변에서 찾아보기 힘듭니다.

부정한 방법으로 성공하여 생긴 이익은 이익이 아니라 빚입니다. 빚은 언젠가 갚아야 하고 내가 갚지 않으면 내 자식이라도 갚으라고 요구하는 것이 인생입니다. 그것도 복리 이자로 집요하게 찾아 올 것입니다. 성실과 정직이 가장 바르고 옳은 길임을 의심치 말고 순류에 따라 믿음을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책, '생각의 비밀'

'인생최적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