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정보

의외로 잘 모르는 올바른 손씻기 방법

by 인생최적화 2022. 2. 20.
반응형

 

많은 사람들이 의외로 잘 모르는 올바른 손씻기 방법

 


 

아침에 일어나고 하루를 지내다 보면 온종일 손에 쌓이는 세균과 각종 물질, 먼지 등이 손에 묻게 됩니다. 그럴 때마다 올바른 손씻기를 통해서 씻어주어야만 기본적인 건강을 지킬 수 있어요.

물과 비누를 이용해서 손을 씻을 수도 있지만, 크게 더러운 상태가 아니라면 손 소독제를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손을 최대한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한 올바른 손씻기 방법을 공유합니다.

 


 비누와 물로 손씻기

 

1. 깨끗이 씻기

사실 손은 언제든지 씻어도 상관은 없습니다. 하지만 특정한 상황에서는 반드시 손을 씻어야만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1. 상처를 만기지 전후
2. 음식을 먹거나 조리하기 전후
3. 아픈 사람을 만나기 전후
4. 화장실을 사용한 후
5. 기침이나 재채기 또는 코를 푼 후
6. 쓰레기를 버리거나 주운 후
7. 아기 기저귀를 갈고 난 후
8. 동물을 만지거나 동물 관련 제품을 만진 후
9. 렌즈를 끼거나 빼기 전

 

 

세계공공보건기구에 의하면, 손으로 많은 물건을 만지는 과정에서 바이러스가 손에 묻을 수 있고 손이 한 번 오염되면 눈, 코, 입으로 바이러스를 옮길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비누와 물로 손을 씻거나 알코올 소독제로 손을 닦으면 손에 묻어있는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것이 중요해요.

 


 

2. 약 30초간 손 씻기

 

손을 씻을 때는 30초 보다 더 오래 씻어도 상관은 없지만, 최소한 20초 이상은 씻어야 세균을 깨끗이 씻어낼 수 있습니다.

 


 

3. 미온수 또는 찬물로 손 적시기

 

수돗물을 틀고 흐르는 물에 손을 적십니다. 비누가 손 전체에 고루 잘 묻도록 손바닥과 손등을 완전히 적셔야 합니다.

흐르는 물에 씻는 것이 훨씬 위생적이라고 합니다. 고인 물에는 세균이나 박테리아가 존재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4. 손에 비누를 충분히 묻히기

 

동전 크기만 한 거품비누를 손바닥 위에 올려놓으면 거품이 날 때까지 비빕니다. 비누는 액체비누, 고체비누, 가루비누 어떤 것을 쓰든지 상관없고 꼭 향균 비누를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5. 손가락 사이 비비기

 

한 손바닥을 반대 손바닥 위에 올려놓고 양 손바닥이 맞닿도록 해줍니다. 위에 놓인 손가락을 아래 손가락 사이에 비벼줍니다.

손가락과 손바닥 모두를 꼼꼼하게 문지르며 씻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이런 식으로 3~5초씩 반복하여 손을 씻어보세요.

 


 

6. 한 손으로 다른 손 엄지를 잡고 돌려 씻기

 

 

한 쪽 손의 엄지를 감싼 후 반대쪽 손을 위아래로 돌려가며 엄지손가락을 문지르면서 비누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2~3초 동안 문지르면 손을 바꿔서 다른 손 엄지를 씻어줍니다. 이 때 피부 구석구석 깨끗이 씻을 수 있도록 엄지 손가락을 가능한 꽉 쥐면 좋아요.

 


 

7. 손가락 끝으로 손바닥 문지르기

 

한쪽 손바닥이 위로 향하도록 벌리고 나서 반대쪽 손가락으로 손바닥을 문지릅니다.

손바닥에 비누칠을 한 뒤 3~5초 동안 비비고 다른 손도 같은 방법으로 씻어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손톱 밑에 나도 모르게 묻어 있는 비누같은 것들도 깨끗하게 씻어낼 수 있습니다.

다시 한 번 언급하지만 손은 20초 이상 씻어주는 게 효과적입니다. 시간 재는 것이 귀찮다면 속으로 생일 축하 노래를 두 번 부르면 되요.

 


 

8. 손을 완전히 헹구기

 

손에 비누칠을 하고 나서 문지를 때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헹궈내야 합니다. 그리고 손에 비누가 남지 않도록 꼼꼼히 씻어주세요.

 


 

9. 깨끗한 수건에 물기 닦기

 

 

깨끗하고 마른 수건으로 손에 묻은 물기를 닦아줍니다. 일회용 핸드타월을 사용하면 세균 감염 위험이 더 줄어듭니다.

손이 마를 때까지 물기를 모두 닦아내고, 만약 핸드 드라이어를 사용 할 때면 따뜻한 바람 아래서 손을 문지르며 물기를 완전히 말립니다.

 


 

10. 수건으로 수도꼭지 잠그기

 

절수기가 설치되어서 물이 저절로 멈추는 수도꼭지가 아니라면, 번거롭지만 수도꼭지를 수건으로 잡고 끄는 것이 위생적입니다. 이렇게 해주면 수도꼭지에 남은 세균이 손으로 옮지 않게 됩니다.

수도꼭지를 잠글 때 사용한 것이 일회용 핸드타월이라면 쓰레기통에 버리고, 수건이라면 수건걸이에 걸어서 말려주면 됩니다.

#깨알팁
수도꼭지를 잡을 수건이나 핸드타월이 없다면 팔꿈치로 꺼보세요.
세균의 증식을 막을 수 있게 수건은 일주일에 한 번 이상 빨아주세요.

 


 

손 소독제 사용

 

1. 적절한 손 소독세 사용

 

 

손이 눈에 띄게 더럽거나 그게 아니더라도 손에 먼지나 기름기가 묻어 있다면 반드시 비누와 물로 손을 씻어줍니다.

비누와 물을 쓸 수 있는 경우에는 가능하면 손을 씻는 게 좋습니다. 알코올로 구성되어 있는 손 소독제로써는 모든 세균을 제거할 수 없기 때문이에요.

특히 살충제나 중금속이 손에 묻은 경우에는 비누와 물을 사용해 손을 씻어줍니다.

물을 쓸 수 없을 때는 손을 그대로 방치하는 것보다는 손 소독제를 사용하는 것이 당연히 낫습니다. 그래도 흐르는 물과 비누가 있다면 물과 비누로 손을 씻어주도록 합니다.

 


 

2. 손 소독제를 적당히 덜기

 

손 소독제에는 알코올이 60% 이상 함유되어 있습니다. 손 소독제는 유해 세균을 제거하는 데 더욱 효과적입니다. 그러니 손 소독제를 사용할 때에는 손바닥에 동전 크기만큼의 양을 덜어내어 쓰는 것이 좋습니다.

 


 

3. 알코올이 증발할 때까지 문지르기

 

손 소독제를 사용할 때에도 손을 물에 씻는 것처럼 20초 정도 손을 비벼줍니다. 깍지를 낀 상태로 손가락을 비비고 손가락 끝으로 손바닥을 문지르기도 해주며 손톱 밑에도 소독제가 묻을 수 있게 합니다.

손 소독제가 모두 증발되어 말라 없어질때까지 손가락 사이사이도 깨끗이 문질러주면 세균을 최대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