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정보

돈 모으는 데 도움이 되는 10가지 방법

by 인생최적화 2022. 2. 4.
반응형

 

돈 모으는 방법, 저축 잘하는 방법, 종잣돈 모으는 방법

 


 

돈을 모은다는 건 말처럼 쉬운 말이 아닙니다. 돈을 알뜰하게 모아야 한다는 건 누구나 알고 있는 좋은 말이지만, 실제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돈을 저축하는데는 어려움을 겪습니다.

돈을 적게 쓰는 것도 아주 힘든 일이지만, 돈을 모으는 것은 그 이상으로 힘듭니다.

똑똑하게 돈을 저축하는 사람들은 그들이 가진 돈을 어떻게 쓸 것인지 뿐만 아니라 어떻게 수입을 늘릴 것인지도 고민하죠.

이번 포스팅은 기본적이면서도 현명하게 돈을 모으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1. 저축할 돈 마련하기

 

사실 돈을 가장 잘 모으는 방법 중 하나는 돈을 쓸 상황을 만들지 않는 것입니다. 수입의 일부분을 저축계좌 등으로 자동이체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매달 얼마만큼의 금액을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스트레스를 덜어주면서 자연스럽게 저금도 하게 되는 효과를 얻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조금씩만 저축을 한다 하더라도 점점 쌓이는 돈은 무시 못하기 때문에 돈은 최대한 빨리 모으는 것이 좋습니다.

 


 

2. 빚 만들기 않기

 

일부러 빚을 지려는 사람들은 잘 없지만, 보통 집을 일시불로 살 수 있는 일부 사람들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대출을 받아서 집을 사고 점차 갚아나가는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빚을 내지 않을 수 있다면 최대한 빚을 내지 않는 것이 돈을 모으는 지름길입니다. 장기적으로 볼 때, 한 번에 사는 것이 나눠서 이자까지 쳐서 갚는 것보다 싸기 때문입니다.

어쩔 수 없이 빚을 지게 되었다면, 최대한 돈을 많이 지불하여 내가 갚아야 할 이자를 최소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3. 저축 목표 설정

 

저축을 그냥 하는 것보다는 '왜' 하는 것인지에 대한 이유가 있으면 돈을 모으는 것이 훨씬 수월해집니다.

현실적인 목표를 세워 그에 맞는 동기부여를 얻음으로써 구매 욕구를 억누르고 책임감 있게 저축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집 마련이나 은퇴준비 등의 목표를 달성하는데는 수년에서 수십년까지 걸릴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엔 주기적으로 진행 상황을 살펴보고, 어떨 땐 한발짝 뒤로 물러서서 전체적인 그림을 상상해보며 나의 목표까지 얼마나 왔고 얼마나 남았는지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시간 계획

 

당차고 현실적인 시간제한을 두는 것이 목표를 이루는 데 많은 동기부여가 될 수도 있습니다.

만약 내가 2년 후에 집을 사기 위한 준비를 한다고 하면, 내가 집을 사려 하는 지역의 평균 집값을 살펴보고 새 집을 위한 계약금부터 모은다고 생각합니다.

 


 

5. 예산 계획

 

한 달 또는 일년 동안 내가 얼마나 돈을 쓰는지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른다면 돈을 모으기 어렵습니다.

수입과 지출을 제대로 파악하려면 매달 초에 예산안 같은 것을 짜보는 것이 엄청난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예상지출 항목에 맞는 수입을 미리 할당해놓으면 돈을 낭비할 확률이 줄어들고 월급을 지출 항목별로 나눠놓으면 효과적으로 돈을 모을 수 있습니다.

 


 

6. 가계부

 

내가 예산계획을 세웠다면 그것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산안을 만들어놓고 내가 지출을 파악하지 못한다면 내가 계획했던 것은 지키기 어려울 겁니다.

가게부를 적어서 매달 내가 어디어디에 돈을 쓰는지를 기록하면 나의 소비에서 문제가 될 만한 점들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합니다.

그런 문제들을 해결해나가는 과정에서 건전한 소비습관을 얻을 수 있습니다.

 


 

7. 저축은 빠르게

 

돈을 모으면 모으는만큼 이자가 그만큼 붙기 시작하여 시간이 지날수록 더 많은 이자가 쌓이고 복리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축은 일찍 시작할수록 이득이 많습니다. 아주 적은 금액일지라도 이른 나이에 일찍이 저축을 시작하는 것이 엄청난 도움이 됩니다.

 

 


 

8. 은퇴자금 모으기

 

젊을 때는 은퇴가 먼 훗날 얘기처럼 여겨지겠지만, 시간이 지나고 나이가 찰수록 은퇴가 코 앞에 다가온 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금수저가 아니라면 은퇴를 위한 자금을 미리 마련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개인사정이 다 다르겠지만, 은퇴한 뒤에도 지금과 같은 생활수준을 유지하려면 매년 현재 연봉의 60~85%를 쓸 수 있도록 계획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9. 주식투자는 신중하게

 

저축을 꼬박꼬박 하고도 돈이 남았다면 추가로 주식투자를 하는 것이 많은 수익을 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투자를 하기 전에, 주식에 투자를 하는 돈은 모두 잃어버릴 수도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내가 어떤 것을 하고 있는지도 모른 채로 주식투자를 한다면 더욱 더 돈을 잃을 확률이 높으며, 주식투자를 장기저축으로도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주식시장에서는 잃어도 되는 돈으로 투자한다는 마인드로 임하는 것이 건전해 보입니다.

 


 

10. 낙담하지 말기

 

돈을 모으다 보면 여러 문제들을 마주치게 되는데 이럴 때일수록 낙담하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장기적인 목표를 위해 필요한 돈을 모으는 것이 불가능해 보일지라도 아무리 적은 양이라도 언제나 저축은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럴때일수록 희망을 잃지 말고 하루라도 빨리 조금이라도 저축을 일찍 시작하는 것이 경제적인 자유를 얻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부자 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