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정보

연말정산 간소화 쉽게 따라하기

by 인생최적화 2022. 1. 31.
반응형

 

연말정산 간소화 하는 방법

 


 

연말정산 간소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는 은행, 학교, 병원 등 영수증 발급기관이 전산파일로 제출한 소득 및 세액공제 증명서류를 국세청에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인터넷을 통해 근로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근로소득자는 연말정산 신고 시 소득 및 세액공제신고서를 홈페이지에서 출력 및 다운로드한 소득·세액공제증명서류를 첨부하여 소속회사(원천징수의무자)에 제출하면 됩니다.

 



쉽게 다시 설명하면 나의 연말정산에 관한 대부분의 자료를 출력하여 PDF 파일로 한꺼번에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일반 근로자라면 이렇게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를 다운받아서 보통 회사에 제출하면 후엔 회사에서 알아서 처리를 해줍니다.

그럼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1. 국세청 홈택스 접속

 

네이버 웨일이나 구글 크롬에서 홈택스를 검색하고 접속하기

 


 

2. 홈택스 로그인

 

아래에 보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로 들어갈 수 있는 여러 메뉴가 있지만 어느 경로로 들어가도 결국 로그인은 해야 하기 때문에 홈택스에 접속하면 로그인부터 해주는 게 좋아요.

 

 


 

3. 공동인증서/금융인증서 로그인

 

간편인증, 아이디 로그인 등 여러 로그인 메뉴가 있지만 컴퓨터로 이용하시는 분들은 공동인증서/금융인증서로 로그인 해야 바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들어가기

로그인을 하고 난 후의 화면에서는 여러 경로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4-1. '자주찾는 메뉴'의 아래 아이콘 중에서 바로 들어갈 수도 있고 자주찾는 메뉴에 없다면 1/3 페이지를 넘겨보거나 '등록'버튼을 눌러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아이콘을 등록하여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우측에 보면 '세금종류별 서비스'의 아래에도 연말정산간소화 메뉴가 위치하여 있습니다.

 


 

 

4-2. 국세청홈택스 상단메뉴바에서 '조회/발급'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아래 하위메뉴들이 보이고 [연말정산] - [연말정산간소화]를 클릭하여 들어갈 수 있습니다.

 


 

5. 연말정산 자료조회 들어가기

 

일반근로자 기준으로 연말정산 자료조회로 들어가야 하는데 '조회(근로자)'를 눌러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아래에 보이는 '연말정산 자료 조회' 밑에 '소득&세액공제 자료 조회/발급(근로자)'로도 들어갈 수 있어요.

 


 

6. 소득/세액공제 자료 조회

 

연말정산을 진행할 해당연도와 해당월을 확인한 후(자동선택되어있음) 건강보험, 국민연금, 보험료 등과 같은 하늘색 네모난 박스를 마우스로 클릭하여 모든 정보를 조회합니다.

체크되어 있는 칸은 제가 눌러서 해당 금액이 표시가 된 것이고 주택마련저축부터 우측으로는 마우스로 클릭이 되어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모든 항목을 클릭하여야 제대로 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7.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제출/내려받기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자료를 추출할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온라인 제출

 

7-1. 만약 내가 다니고 있는 회사가 나의 근무처 정보를 국세청에 등록을 하였다면 '간소화자료 제출'을 눌러서 간단히 제출할 수가 있습니다.

'근무처 선택'을 눌러서 나의 회사를 확인하고 선택 후 '간편제출'을 누르면 끝이 납니다.

 


 

한번에 내려받기

 

7-2.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를 PDF로 다운로드 받아 메일로 제출하시거나 출력하여 직접 제출하시는 분들은 '한번에 내려받기'로 들어갑니다.

개인정보 공개여부를 선택한 후에 '내려받기'를 눌러서 PDF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끝이 납니다.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연말정산 간소화를 잘 이용하셔서 13월의 월급 잘 타먹으셨으면 좋겠네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연말정산 관련 글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하는 법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하는 방법,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예상세액 계산 연말정산은 원천징수하는 소득세에 그 해당연도에 납부했어야 할 세액을 최종적으로 계산하여 덜 납부한 금액은 추가

happy-inside.tistory.com

 

 

연말정산을 하지 않으면? 연말정산 Q&A

연말정산 안하면?,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Q&A 2022년 임인년 새해가 밝은지도 일주일이 지나가네요. 이쯤이면 슬슬 연말정산에 대해서 알아보기 시작할거라고 생각하는데요. 의외로 연말정산에

happy-inside.tistory.com

 

 

2021 연말정산, 연말정산 알아보기

2021 연말정산, 2022 연말정산, 연말정산 알아보기 2021년도 이제 한겨울입니다. 날씨가 추워진만큼 크리스마스 분위기도 한창이네요. 직장을 다니시는 분들이라면 이 시기부터 슬슬 연

happy-inside.tistory.com

 

연말정산 주택청약 소득공제 등록하는 법

연말정산 주택청약 소득공제 등록하는 법, 무주택확인서 인터넷 발급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다 보면 각종 세금내역에 대한 정보를 확인 할 수가 있습니다. 그 정보를 토대로 내가 내

happy-insid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