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정보

연말정산 기간 알아보기

by 인생최적화 2022. 2. 1.
반응형

 

연말정산 기간 정리

 


 

한 해가 지나면 13월의 월급이라고도 할 수 있는 연말정산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모두 언제나 바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부족할거에요.

하지만 세금혜택을 받으려는 직장분들이나 그 외 세액공제, 소득공제를 잘 받으시는 분들은 연말정산을 필수적으로 해야겠죠.

연말정산을 하는 데 있어서 놓치면 안 될 연말정산 기간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1. 연말정산 준비 기간

 

연말 ~ 12월 31일까지

연말정산이 시작되는 시기는 사실 한 해가 지나고부터가 아닌 한 해가 끝나기전부터, 그러니까 겨울부터 시작된다고 볼 수 있어요.

연말정산의 준비는 12월 말까지 하면 되고, 그 다음 해야 할 일은 연초까지 이어집니다. 연말정산을 준비하는 기간에는 근로자에게 연말정산 관련 소식이 들려오거나 회사에서 따로 알려줄거에요.

이 연말정산 준비기간 동안에 국세청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이용해서 대략적으로나마 내가 해야 할 연말정산 프로세스를 알 수 있어요.

 


 

2. 공제 자료 확인

 

새해 1월 15일 ~ 2월 15일

이 시기는 본격적으로 연말정산을 하게 되는 시기입니다.

연말정산에서 빠지면 안 될 소득공제나 세액공제와 같은 증명 서류들을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등을 이용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는 매년 1월 15일부터 시작됩니다.

누락되거나 제대로 표시되어있지 않은 공제들은 직접 발벗고 나서 해당자료를 구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그래야 제대로 된 연말정산 혜택을 받을거에요.

 

 


 

3. 소득공제, 세액공제 등의 자료 제출

 

새해 1월 20일 ~ 2월 28일

공제 자료를 확인하는 기간과 살짝 걸쳐 있어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는 모든 자료가 정확하게 조회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확인과 자료수집을 동시에 진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연말정산을 진행하다보면 누락되거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은근히 많습니다.

이 때 회사에서는 근로자들이 제출한 자료를 토대로 모든 것을 검토하고 근로자의 최종 결정세액을 계산합니다.

연말정산이 끝나면 근로자에게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할거에요.

 


 

4.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제출

 

새해 3월 10일까지

연말정산 준비과정은 3월 이전에 대부분 거의 끝나게 되어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회사에서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 등을 비롯해 근로소득 지급명세서를 국세청에 제출하게 됩니다.

 


 

5. 연말정산 결과 확인

 

새해 3월 이후

3월부터 연말정산 최종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3월의 월급이 결정나는 것이죠.

내가 1년동안 납부했던 세금이 나의 최종 결정세액보다 많으면 그만큼 차액을 돌려받습니다.

반대로 내가 1년동안 납부했던 세금이 나의 최종 결정세액보다 적으면 그만큼의 차액을 국가에 추가로 납부하여야 합니다.

보통 3월의 월급에 자동으로 적용되어 더 들어오던지, 덜 들어오던지 할텐데 회사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늦어도 4월 안에는 모든 게 진행된다고 하네요.

 


 

6. 누락된 자료 등의 확인 필요시 경정청구 진행

 

새해 3월 11일 이후

경정청구제도는 누락된 공제를 재적용하거나 연말정산을 하지 않은 사람이 개인적으로 환급신청 절차를 진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7. 종합소득세 확정신고기간

 

새해 5월1일 ~ 5월 31일

직장인도 미처 챙기지 못했던 연말정산 환급분을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기간에 신청하면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세무서에서 회사를 거치지 않고 근로자 개인에제 직접 환급하는 방식입니다.

공제는 받고 싶지만 개인 사생활을 회사에 노출하기 싫은 분들이 이 방법을 주로 활용합니다.

 



최근 연말정산은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가 도입되어 해당 서비스를 신청하는 근로자는 훨씬 간편하게 회사에 연말정산 자료를 제출할 수 있다고 하네요.

 


 

연말정산 꼼꼼히 챙기셔서 다들 3월의 월급이 풍성해지셨으면 좋겠어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연말정산 관련 글

 

 

2021 연말정산, 연말정산 알아보기

2021 연말정산, 2022 연말정산, 연말정산 알아보기 2021년도 이제 한겨울입니다. 날씨가 추워진만큼 크리스마스 분위기도 한창이네요. 직장을 다니시는 분들이라면 이 시기부터 슬슬 연

happy-inside.tistory.com

 

 

연말정산 간소화 쉽게 따라하기

연말정산 간소화 하는 방법 연말정산 간소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는 은행, 학교, 병원 등 영수증 발급기관이 전산파일로 제출한 소득 및 세액공제 증명서류를 국세청에서 데이터베이스를 구

happy-inside.tistory.com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하는 법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하는 방법,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예상세액 계산 연말정산은 원천징수하는 소득세에 그 해당연도에 납부했어야 할 세액을 최종적으로 계산하여 덜 납부한 금액은 추가

happy-inside.tistory.com

 

 

 

연말정산을 하지 않으면? 연말정산 Q&A

연말정산 안하면?,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Q&A 2022년 임인년 새해가 밝은지도 일주일이 지나가네요. 이쯤이면 슬슬 연말정산에 대해서 알아보기 시작할거라고 생각하는데요. 의외로 연말정산에

happy-insid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