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정보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하는 법

by 인생최적화 2022. 1. 29.
반응형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하는 방법,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예상세액 계산

 


 

연말정산은 원천징수하는 소득세에 그 해당연도에 납부했어야 할 세액을 최종적으로 계산하여 덜 납부한 금액은 추가로 세금을 내고 더 납부한 금액은 그만큼 돌려받는 것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서 연말정산 시 최종적인 나의 결정세액을 확정 후 1년동안 내가 낸 세금이 결정세액보다 더 많으면 돌려받고 내가 낸 세금이 결정세액보다 더 적으면 그만큼 추가로 납부해야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리 예상세액을 조회하여 내가 세금을 뱉어낼지 돌려받을지 알아보는 방법,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네이버 또는 구글에 '홈택스' 검색하여 접속

 

검색엔진에 '홈택스'를 검색하여 접속합니다.

네이버 웨일이나 구글 크롬을 통해서 접속하는 걸 추천합니다.

 


 

 

2. 연말정산간소화 클릭

 

홈택스를 클릭하여 접속하면 바로 위의 화면이 나타납니다.

세 개의 메뉴 중 좌측의 '연말정산간소화' 클릭하기

 


 

3. 공동인증서/금융인증서 로그인하기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기입하고 공동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로 로그인하세요.

그 외 다른 경로로 로그인을 하면 결국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로 로그인하라는 절차가 나타날겁니다.

 

 

 


 

4. 연말정산간소화 유의사항 읽어본 후 닫기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할 때 유의사항을 읽어보면 좋겠죠.

시간이 된다면 꼼꼼하게 한 번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5. 모든 항목 클릭하기

 

나와 연결된 소득 세액공제 자료를 조회하는 화면입니다.

건강보험, 국민연금, 보험료, 의료비, 교육비, 신용카드, 직불카드 등, 현금영수증, 개인연금저축/연금계좌, 주택자금/월세액, 주택마련저축(주택청약), 투자증권저축/벤처기업투자신탁, 공제부금, 기부금

위의 모든 항목을 클릭하면 나의 모든 소득 세액공제 자료가 표시됩니다.

 


 

6. 모든 항목 확인 후 예상세액 계산 클릭

 

모든 항목을 클릭하여 자료를 불러왔으면 위의 메뉴에서 '예상세액 계산'을 클릭합니다.

 


 

7. 예상세액 계산 클릭

 

나에게 해당되는 항목들이 미리 체크되어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예상세액 계산을 클릭합니다.

 

 

 


 

8. 나의 정보(근무처, 급여 등) 반영하기

 

8-1. 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가 나의 정보를 등록했다면 근무처 급여정보 선택에서 나의 회사를 눌러서 반영하면 자동적으로 나의 총 급여 등이 반영되어집니다.

8-2. 제출할 공제신고서가 있다면 공세신고서 불러오기를 활용하세요.

8-3. 회사가 아직 나의 근무처를 등록하지 않았다면 직접 총 급여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9. 소득공제 항목 확인 및 수정

 

위의 항목을 모두 채운 것을 확인하면 아래 소득공제 란에서 나의 소득공제 정보를 확인해보고 수정할 사항이 있으면 '+' 버튼을 눌러서 수정하기

 


 

10. 계산하기를 누른 후 계산결과상세보기 클릭

 

모든 소득공제 항목을 확인하고 수정할 부분도 다 수정하여 완료가 되면 '계산하기'를 먼저 눌러 최족 적용을 한 다음 '계산결과상세보기'를 클릭하여 세액계산 결과를 확인합니다.

 


 

11. 세액계산 결과 확인

 

나의 세액계산 결과를 보여주는 창이 뜹니다.

 


 

12. 세금을 뱉어낼지 돌려받을지 확인하기

 

세액계산 결과 창을 아래로 스크롤하여 내리다보면 최종적으로 나의 결정세액과 추가납부할 세금이 있는지 차감징수세액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들 세금 많이 돌려받으세요 !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연말정산 관련 글

 

 

 

2021 연말정산, 연말정산 알아보기

2021 연말정산, 2022 연말정산, 연말정산 알아보기 2021년도 이제 한겨울입니다. 날씨가 추워진만큼 크리스마스 분위기도 한창이네요. 직장을 다니시는 분들이라면 이 시기부터 슬슬 연

happy-inside.tistory.com

 

 

연말정산을 하지 않으면? 연말정산 Q&A

연말정산 안하면?,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Q&A 2022년 임인년 새해가 밝은지도 일주일이 지나가네요. 이쯤이면 슬슬 연말정산에 대해서 알아보기 시작할거라고 생각하는데요. 의외로 연말정산에

happy-inside.tistory.com

 

 

연말정산 주택청약 소득공제 등록하는 법

연말정산 주택청약 소득공제 등록하는 법, 무주택확인서 인터넷 발급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다 보면 각종 세금내역에 대한 정보를 확인 할 수가 있습니다. 그 정보를 토대로 내가 내

happy-insid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