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책

[자기계발] 내 인생의 주인으로서 자유롭게 살아가는 방법

by 인생최적화 2020. 11. 30.
반응형

 

세상의 노예가 아닌 내 인생의 주인으로서
자유롭게 살아가는 방법

 


 

 

 

 

내가 원하는 것을 해왔고 앞으로도 그렇게 살 수 있다면 내겐 자기결정권이 있는 것입니다 . 하지만 나는 내가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하며 살아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 같다면 내겐 자기결정권이 없는 것입니다. 자기결정권이 없는 삶이란 노예나 별반 다름이 없습니다.

내가 좋아 선택한 직업 안에서 내가 스스로 알아서 일을 할 수 있는 환경 속에 산다는 것은 인간의 실제 삶에서 가장 당연한 일이면서 가장 축복받을 만한 일입니다. '지금 내가 결정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가만히 들여다보면 지금 내가 이 자리에 있는 것은 내가 그동안 내린 수많은 결정의 산물입니다. 내겐 언제든지 내 환경을 바꿀 기회가 있었습니다만 중간에 어디서부터 포기했는지는 모릅니다. 또는 내가 포기하고도 그것이 내 결정이라고 생각했을 수도 있습니다.

 

 

인간의 행복은 자기가 스스로 결정할 것이 얼마나 많으냐에 따라 결정됩니다. 우리가 돈을 벌려는 이유도 사실은 자기결정권의 확보를 위한 것입니다. 쉬고 싶을 때 쉬고, 하고 싶은 것을 하고, 하기 싫은 것을 거부할 수 있는 권리 중에 상당히 많은 것이 돈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거의 모든 것이 돈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물론 돈으로도 얻지 못하는 여러 상황들이 있으나 재정적 자립이 사람의 삶을 얼마나 많이 지배하는지를 생각해보면 과히 틀린 말도 아닙니다. 하지만 많은 돈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도 자기결정권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예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돈을 수단으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목표로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자기 결정권은 자신이 가진 재산의 크기가 아니라 생각의 자유로움에서 시작합니다. 생각이 자유로운 사람들이 돈을 가지면 완벽한 자기결정권을 가집니다. 생각이 자유롭다는 것은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권리'를 포기하기 않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지금 생각하는 당신의 생각이 진정 당신의 생각인지 스스로 생각해내야 합니다.

 

 

내 생각 안에는 내 생각을 내 생각이라고 생각하게 하는 다른 생각들이 들어 있습니다.

미안함, 여론, 역사인식의 부재, 절박함, 통계, 오래된 꿈, 팔랑귀, 욕심, 종교, 병든 몸 등등이 내 생각들을 스스로 생각하지 못하도록 막습니다.

책방에서 좋은 자기계발서를 읽고 나도 그대로 따라하면 될 것이라고 믿지 마시길 바랍니다. 자기계발서의 상당수가 당사자의 경험이 아니라 전문가라고 칭하는 사람들의 교육서입니다.

자기결정권은 나를 바로 세우고 공포를 이기게 합니다. 이런 태도를 지속적으로 갖추고 배워가 자신만의 형태를 가진 멋진 인생을 위하여 항상 스스로 생각하고 난 후 자기결정권을 올바르게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책, '생각의 비밀'

'인생최적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