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20대 30대 재테크 추천, 인덱스펀드

by 인생최적화 2022. 1. 9.
반응형

 

20대 30대 재테크 부업 추천, 인덱스펀드

 


 

인덱스 펀드는 적은 돈을 가지고도 해당 주식시장 전체에 투자하는 효과를 낼 수 있는 펀드로써 주식투자 경험이 적은 투자자라도 할 만한 투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덱스펀드를 시작하기 전에

 

인덱스펀드를 하기에 적합한 유형

1. 주가지수가 상승할거라고 예상하며 주식시장 상승에 따른 가장 합리적인 수익을 기대하는 사람

2. 적은 돈으로도 해당 주식시장 전체에 골고루 투자하는 효과를 내고자 하는 사람

3. 개별종목을 분석해 투자하는 것보다는 전체적인 변화를 기초로 투자하고 싶은 사람

4. 개별종목투자에 투자하는 위험을 줄이고자 하는 사람

5. 주식투자 경험이 없고 주식시장에 처음 뛰어드는 사람

 

 

인덱스펀드를 하기 전 알아두면 좋은 것

1. 내가 투자하고자 하는 주식시장의 지수를 가장 정확하게 따라가는 펀드에 투자하기

2. 지수의 수익률을 유사하게 추종하는 인덱스펀드 외에도 추가 수익률을 추구하는 인덱스펀드도 알아보기

3. 목표로 하는 지수에 따라서 각각 위험도와 기대 수익이 달라지는 점도 숙지하기

 


 

인덱스펀드의 개념

 

 

1. 인덱스펀드는 특정 지수(예:코스피, S&P500, 나스닥)의 수익률과 거의 같거나 비슷한 수익률 달성을 목표로 하는 펀드이며, 해당 지수가 상승할 경우에는 인덱스펀드의 수익률도 동일하거나 비슷한 비율로 상승하며 지수가 하락할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비슷한 비율로 떨어지게 됩니다.

2. 인덱스펀드에서의 '인덱스(Index)'란 바로 '지수'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주가지수는 코스피200지수로써 거래소의 대표 종목 200개를 시가 비중에 따라 지수화한 것이며 주식시장 전체를 가장 잘 대표한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3. 이외에도 해외주식지수(S&P500, 나스닥100, 닛케이지수 등)나 특정 산업군의 주식종목으로 구성된 반도체 지수, 은행 지수, 전기차관련지수 등의 섹터 지수와 특정 기업의 계열사 주식으로 구성된 삼성그룹주 지수 등 다양한 지수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인덱스펀드의 장점

 

 

1. 분산투자에 유리

해당 지수를 구성하는 여러 종목에 골고루 나누어 분산투자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개별종목에 투자하는 것보다 위험을 상당히 줄일 수 있습니다.

 

2. 운용비용이 저렴

액티브펀드와는 다르게 리서치 비중도 낮고 상대적으로 매매를 자주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운용비용이 저렴합니다. 인덱스펀드들 자체가 운용비용이 대부분 저렴하지만 투자기간이 길어질수록 운용비용에서도 수익률 차이가 많이 갈리기도 합니다.

 

 

3. 간단하고 투명한 운용방법

해당지수가 채택하는 모든 종목 또는 상당부분을 매수하여 보유하는 간단한 운용방법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펀드의 포트폴리오 구성을 누구나 손쉽게 알 수 있어서 상당히 투명하게 운용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자연스럽게 우량주의 투자비중을 높이고 부실한 주식의 비중을 낮추는 효과

우량종목이 다른 주식들보다 가격이 올라가면 자동적으로 그 우량종목의 비중이 높아지고 부실 종목이 다른 종목보다 가격상승이 낮다면 그 종목의 비중이 자연스레 낮아지게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5. 일반적인 시장지수 수익률과 비슷한 흐름

인덱스펀드는 장기적이로 지속적으로 지수의 수익률을 추종하므로 특히 보수적인 주식 투자자들에게 가장 적합한 펀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6. 테마별로 다양한 지수의 수익률을 추구

인덱스펀드는 종합주가지수인 코스피나 S&P500 뿐만 아니라 그 외에도 다양한 지수를 추적하는 상품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삼성그룹주 지수, 반도체 지수, 빅데이터 지수, 생명공학 지수 등 다양한 테마 섹터의 지수의 수익률을 추구할 수도 있습니다.

 


 

인덱스펀드의 단점

 

 

인덱스펀드는 단기간으로 투자해서는 수익률이 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시장의 지수를 따라가기 때문에 등락폭이 크지 않은게 장점이자 단점입니다.

 


 

 

20대, 30대가 하면 좋은 재테크, 주식 중 하나인 인덱스펀드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이른 나이에 일찍 인덱스펀드를 이해하고 투자하기 시작한다면 예컨데, 10년 후의 인생은 정말 탄탄해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가폭락 이후 손절매? 오히려 기회일지도  (0) 2022.05.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