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책

[자기계발] 착한 사장이 실패하는 7가지 이유

by 인생최적화 2020. 11. 27.
반응형

 

사업이 망해가는 징조
착한 사장이 실패하는 7가지 이유

 


 

 

 

 

# 사업이 망해가는 징조

정치인이나 기자들의 도움을 받아 사업체를 키우고 싶어 합니다. 정치인이나 신문기자들은 불가근불가원의 기준을 가져야 합니다. 정상적이지 않은 힘에 기대어 어떻게라도 한 번에 사업을 키우려 하는 태도는 결국 끝이 나게 되어 있습니다.

하급 직원들에게 업무 지시나 업무 확인이 눈에 띄게 줄어듭니다. 지시를 내리고 관리를 할 사람이 사라졌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는 아주 심각한 상황입니다.

사장이 어디 있는지 직원들이 거의 모릅니다. 여자를 만난다거나 도박을 하거나 사업이 더 이상 살아남을 수 없다고 생각하는 상황입니다.

고급 취미에 관심을 가지고 그림, 자동차, 정원수 등과 같은 것에 빠집니다. 스스로 사업가가 아니라 고상한 인물이 되려 하나, 사업도 지키고 고상함도 지킬 수 있는 경우는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특히 자수성가한 사람이 이러면 2대까지 갈 수도 없습니다.

 



연예인, 정부, 고위관료, 정치인들과 어울리기 시작하고 그것을 자랑하기 시작합니다. 자신의 가치를 그런 유명인과 동일선상으로 높이고 싶은 마음이지만 들어가는 돈에 비해 이득이 없습니다. 가장 부실한 투자 중 하나입니다.

사장 주변에 새로 사귄 친구들이 안내도 받지 않고 회사를 들락거리기 시작합니다. 회사 내 정규 라인이 사라지면 이렇게 됩니다. 직원의 권위가 존중받지 않고 이런 사장의 친구들이 늘어나면 직원들에게 지시하는 친구들도 생깁니다.

사장이 사장직을 전문 경영인으로 대신하고 회장이나 다른 타이틀을 모으러 다니기 시작합니다. 경영보다 타이틀에 관심을 가진 사람이 다시 경영으로 돌아오려면 한 번 망해야 가능합니다.

신문이나 잡지에 팔짱을 끼고 찍은 사진이 나오거나 방송 출연이 잦아지기 시작합니다. 세상에 나를 자랑하고 싶거나 동창들에게 칭찬 전화를 받고 싶은 마음이 커질수록 한 때 성공했던 사람으로 남을 가능성이 가장 큽니다.

 



경쟁자들을 얕보고 공공연히 무시하기 시작합니다. 경쟁자를 무시하는 것은 자기 사업의 산업 자체를 욕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 산업에 애정이 사라지면 사업도 사라집니다.

가족들이란 이유로 요직에 들어오고 임원 자리에 측근들로 가득차기 시작합니다. 가족과 측근이 많아지면 유능한 직원은 미리 포기하고 나갑니다. 머리는 엄청 크지만 허리도 다리도 없는 이상한 동물들은 결국 죽고 맙니다.

과식과 폭식하는 습관을 계속 버리지 못합니다. 이런 습성은 건강을 헤치고 맑은 생각을 결코 갖지 못하게 합니다
판단할 머리도 일할 몸도 사라집니다. 하늘도 이런 사람을 돕지 않습니다. 세상을 함부로 대했기 때문입니다.

기부 금액이 늘어나고 상패와 위촉장이 한 쪽 벽을 넘기기 시작합니다. 회사를 위해서가 아니라 개인의 영달을 위해 회사를 이용하는 경우입니다. 이럴 때 회사는 사장도 버립니다.

 

 

# 착한 사장이 실패하는 7가지 이유

실패는 착하기만 한 사장도 많이 하게 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착한 사장이 실패하는 7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누구에게나 좋은 사람이고 싶어 합니다
그러나 누구에게나 좋은 사람이 될 수는 없습니다. 때때로 냉정하고 단호하게 대처하고 싸워야할 때 물러선다면 가장 가까운 가족, 친구, 직원들이 그 피해를 입습니다. 누구에게나 좋은 사람으로 남고 싶다면 사업을 할 것이 아니라 산장 주인이나 해야 합니다.

2. 거절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거절해도 별 일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착한 사람은 자신이 거절하면 상대방이 모욕을 느끼거나 실망하리라 믿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정중한 요청들은 거절을 받아들일 준비를 하고 있으며 욕심이 섞인 부탁들은 들어줘도 비웃거나 심지어 뒤로 돌아서서 욕을 합니다. 거절에도 연습이 필요합니다. 막상 해보면 별 것 아닙니다. 오히려 적절한 거절은 우리의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3. 쉽게 양보합니다
사업에서 양보는 파산입니다. 양보는 명분이 있을 때만 해야 합니다. 명분 없는 양보가 이어지면 아무나 함부로 대할 것이고 당당히 양보를 요구하는 사람마저 나타납니다.

 



4. 혼내지 못합니다
아랫사람을 혼내고 지시하는 데 망설이면 혼자 모든 일을 해야 하며 직원이 사장의 당연한 권리마저 지적하고 나섭니다.

5. 지나치게 염려합니다
걱정은 상황을 더 악화시킵니다. 미리하는 걱정은 걱정대로 이루어집니다. 지나친 염려는 위로도 안심도 되지 않습니다. 회사 분위기를 항상 우울하게 만들고 주변 모두가 짜증을 부리거나 신경질적인 사람들로 가득하게 합니다.

6. 항상 웃습니다
항상 웃으면 아무도 어려워하는 사람이 없어집니다. 사장은 인자함보다 위엄이 필요할 때가 많습니다. 웃음은 좋으나 역시 과유불급입니다 지나친 웃음은 독이 됩니다.

7. 도움을 청하길 힘들어 합니다
세상에 혼자 할 수 있는 일은 극히 드뭅니다. 손이 엉덩이에 닿는 것은 화장실 정도는 혼자 가라는 뜻입니다. 그 외에 모든 일은 함께하고 같이 해야 합니다. 도움을 청하기 힘들어하는 품성은 직원들을 두는 어떤 비즈니스도 불가능합니다. 그러니 혼자 일하는 1인 기업이나 해야 합니다. 사장은 결정하고 지시하고 확인하는 업무를 일상적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착하기만 한 사람은 사업을 원활히 할 수 없습니다. 착한 것이 항상 좋은 것은 아닙니다. 착한 것은 세상이 다 착할 때만 좋은 것입니다. 그러나 세상은 한번도 다 같이 착해본 적이 없으니 두려움 없이 착함을 조금 버리시기 바랍니다. 그래야 내 가족을 포함한 주변에 있는 사람에게라도 착함을 유지할 여력이 생겨나는 것임을 기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책, '생각의 비밀'

'인생최적화'

 

 

반응형

댓글